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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-05-30 23:05:31

개인적으로 가장 신나서 썼던 과제가 아닌가 했다. GCP에서 했던 프로젝트를 AWS로 슬슬 환경을 옮긴 후에 과정을 포스팅할까 생각하던 차이기도 했고 분산 처리 실습을 할 때 GCP에서 읽어봤던 도큐먼트와 AWS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도큐먼트는 기능적으로 차별점은 있지만 본 적 없는 기능이나 개념적으로 생소한 서비스가 있던 것은 아니라 작성하기 수월했다.

https://aws.amazon.com/ko/

클라우드 서비스 |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| Amazon Web Services

제조 AWS를 활용한 Siemens의 에너지, 의료 서비스, 제조 분야 혁신 Siemens가 AWS를 사용하여 어떻게 문화를 바꾸고 혁신을 장려하며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했는지 알아보세요. 자세히 알아보기  업종

aws.amazon.com

https://youtu.be/rqxLw0hafFY

https://aws.amazon.com/ko/blogs/korea/preparing-for-game-launch-on-aws/

AWS 기반 게임 개발자를 위한 안내서 – 2부. 게임 출시 전 반드시 챙겨야 할 것들 | Amazon Web Services

전 세계에 대규모 게임 사용자를 위한 빠르고 민첩한 게임 서비스 개발을 위해 클라우드 활용은 필수가 되었습니다. 세계 최대 게임 회사의 90%가 AWS 기반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국내

aws.amazon.com

위 3가지는 카카오게임즈 채용정보에서 순서대로 제공되는 링크이다.

개인적으로 분산 처리 공부를 하면서 aws 영상 중에 마음에 드는 영상들을 좀 더 넣자면
https://youtu.be/HI0fPiZpniY

https://youtu.be/R1UWYQYTPKo


이 두 가지는 꼭 한 번 쯤 봐도 괜찮은 영상이라 생각한다.



AWS Route 53

  • 사용자가 게임 서버에 접속 시 DNS 제공.
  • 각 리전마다 존재하는 네임서버로 낮은 지연시간 보장


Amazon CloudFront, Amazon S3

  • 정적 데이터(게임 업데이트, css, html, js)를 저장.
  • 게임 패치 다운로드와 같은 동일한 작업을 캐시
  • 정적 데이터에 대한 트래픽과 서버에 대한 부하를 분산

ELB (Elastic Load Balancing)

  • 특정 서버의 트래픽 집중을 막기 위한 부하 분산기
  • 멀티 리전, 멀티 AZ에 맞춰 탄력성 있게 확장

Multi AZ

  • 서버 혹은 DB에서 장애 발생 시 대처
  • 내구성과 고가용성 확보
  • 손 쉬운 서버, DB 이중화를 통해 자동 장애 조치


Auto Scaling

  • 컴퓨팅 능력을 초과하는 트래픽 집중 혹은, 연산 시 서버 스케일 조절
  • 비용최적화를 위해 서버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 중요
  • 서비스의 demand와 usage를 기반으로 서버의 scale-up, scale-down을 조절

Amazon SQS, Amazon Lambda

  • 디비 부하가 큰 작업이나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메시지 큐를 SQS와 Lambda로 구현
  • 각 메시지의 우선순위 지정이나 오토 스케일링을 통해 프로세스 증, 감소 가능


RDS Replication, ElasticCache

  • DB 이중화를 통해 장애 발생 시 복구 가능
  • Master DB가 정상 작동 시, Slave DB는 Read Only Replica 역할 수행
  • 추가 옵션
    • RDS Read-Only Replication
      • 사용자의 증가로 읽기 부하 증가 시, Read Replica 기능으로 읽기 부하 감소
    • ElasticCache (memcached, redis)
      • 인메모리 관리형 캐시 서비스
      • 관리형 memcached, redis 지원
      • 장애 치유 기능 확보